갑상선 치료의 탑클래스를 향하여

이 번주 휴람에서 휴람 의료네트워크 중앙대학교병원의 갑상선 내분비내과 정 윤재교수를 만나 중앙대학교병원 갑상선 치료의 우수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내분비내과는 사람의 몸에서 호르몬을 생성, 분비하는 장기의 기능 이상을 다룬다. 갑상선질환이나 당뇨, 골대사 질환인 골다공증 등이 주요 진료 분야다. 내분비내과 중에서도 정윤재 교수는 국내에서 몇 안되는 갑상선 분야 전문의다. 갑상선암, 갑상선 기능 이상 환자들을 만나며, 끊임없는 연구로 갑상선질환의 더 나은 치료 방법을 모색하는 정윤재 교수는 중앙대병원 갑상선암클리닉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환자와 동료들의 신뢰를 얻는 의료진

갑상선은 다른 장기에 비해 스포트라이트를 받지 못했다. 정윤재 교수가 전공의 수련을 받을 때에도 국내 갑상선 전문의는 손에 꼽을 정도였다. 하지만 환자의 몸의 형태나 생김새를 관찰하

고, 빠른 치료로 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정윤재 교수는 갑상선 치료에 매력을 느꼈다.

“당뇨나 고혈압과 같은 만성질환에 비해 갑상선은 치료 반응이 빨라 1~2달 정도면 좋아집니다. 갑상선암도 다른 암에 비해 치료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고 예후가 좋은 편이라 의사로서 보람을 느끼게 합니다.”

최근 환경호르몬과 공해, 스트레스 등 외부 요인으로 인해 갑상선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발생 빈도가 높아졌다. 더욱이 갑상선암은 여성암 유병률 1위를 차지할 정도로 환자가 많다.

갑상선암 환자의 거의 대부분은 무증상인 상태에서 건강검진으로 발견해 내원한다. 몇 년 전에는 갑상선암의 과잉진료 논란이 불거지기도 했다. 갑상선암 치료 역시 당연하게 외과적 절제술을 최

우선으로 고려한다. 하지만 최근엔 갑상선 유두암이면서 크기가 작고 임파선 전이 없이 갑상선 내에만 국한된 경우, 환자의 연령을 고려하여 추적 관찰하며 지켜보기도 한다. “갑상선암은 호르몬 계통 암이기 때문에 느리게 자란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세포분열이 빠르지 않아서 다른 장기나 임파선에 전이가 되는지 추이를 지켜보며 환자에게 최적의 치료법을 찾기도 합니다.”

갑상선암이 다른 암종에 비해 비교적 예후가 좋다고는 하지만, 치료 시기를 놓치면 걷잡을 수 없는 상황에 놓이기도 한다. 정윤재 교수가 기억 속 환자 이야기를 꺼냈다. “척추 통증으로 용산병원에 내원했던 환자분이었습니다. 조직검사 결과 원격전이를 일으키기도 하는 갑상선 여포암으로 진단되었습니다. 갑상선에서 척추뼈로 암세포가 전이된 상태였고, 수술 후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를 시행했음에도 뇌막에까지 전이가 되었습니다. 환자분에게 할 수 있는 모든 치료는 다 해보지만, 좋지 않은 결과에 안타까운 마음이 있었습니다. 그 이후로 소식을 알 길이 없었는데, 2년 뒤 외래에서 제게 알은체를 하는 분이 계셨습니다.

요양병원에서 간병인으로 근무한다고 자신을 소개한 여성 분이 그 환자 분 성함을 이야기 하는 것이었습니다. 환자 분이 제게 아직 잘 지내고 있다는 안부와 함께 감사하다는 인사를 꼭

전해달라고 했다는 것입니다. 힘든 고비를 여러 번 넘기고, 살아서 안부를 전해주신 환자 분이 너무나 고마워서 아직도 그분 성함이 잊히지 않습니다.”

‘갑상선 치료는 중앙대병원이 최고’라는 자부심

내분비내과는 소화기내과나 순환기내과와 달리 시술이 없어 다소 정적인 과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국내 최초 원스톱서비스를 시행한 중앙대병원 갑상선암클리닉의 외래 진료 사이클은 그 속도가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다. 당일 외래 진료시 혈액검사와 초음파검사 및 조직검사를 시행해 환자가 검사를 위해 여러 번 내원해야 하는 불편을 덜었다. 원스톱시스템하에서 내분비내과와 갑상선·내분비외과가 암센터 내 같은 공간에서 진료하고 있어, 조직검사 결과에 따라 곧바로 갑상선·내분비외과 교수와 수술 스케쥴을 잡는다. 중앙대병원의 갑상선암클리닉의 원스톱시스템을 자랑하며 앞으로도 갑상선 치료의 탑클래스를 향해 나아가겠다고 말하는 정윤재 교수. 그는 갑상선암 환자가 올바른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 평범했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다며 환자들에게 전하는 희망의 메시지를 잊지 않는다.

“중앙대병원의 갑상선 전문의로서 바람이 있다면, 환자들에게 갑상선 치료는 중앙대병원이 잘 본다는 경험을 선물해드리는 것입니다. 뛰어난 실력을 자랑하는 갑상선·내분비외과 의사의

수술 실력을 믿고, 안심하고 치료받으시길 권합니다.”

또한 의사라면 환자의 신뢰를 얻는 것이 가장 큰 목표라고 생각하기에, 동료의 가족이 아플 때 누구보다도 먼저 믿고 의지할수 있는 의사가 되고자 한다. 최고의 갑상선암 치료를 위해 오

늘도 꾸준한 정진을 약속하는 그의 눈빛이 빛난다

갑상선 치료의 탑클래스를 향하여및 그 밖의 휴람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휴람 해외의료사업부 김 수남팀장에게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도와드릴 것입니다.

휴람이 상담부터 병원선정 – 진료예약 – 치료 – 사후관리까지 보호자로서 도와드릴 것입니다.

  • Kakao ID : huramkorea
  • 미국, 캐나다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
  • 직통전화 : 010-3469-4040

한국직통
070-4141-4040
미국/캐나다 무료전화
1-844-364-8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