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식습관이 불러일으키는 질병

이번주 휴람 의료정보에는 바쁜 현대인들이 갖고 있는 식생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휴람 의료네트워크 중앙대학교병원의 도움을 받아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거리에 즐비한 음식점, 24시간 열려있는 편의점, 빠른 배달 음식 등, 우리의 주변엔 늘 먹을거리로 가득하다. 바쁜 일상 속에서도 끊임없이 먹는 문제를 고민하지만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늘 배부르게 먹어도 허하고, 각종 만성질병에 시달리는 현대인들. 건강한 식습관을 위해 길러야 할 실천방안은 무엇이 있을까.

배부른 영양결핍에 빠진 현대인들의 식생활을 들여다보다

우리 모두는 ‘건강한 식습관’이 무엇인지 대략적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시간에 쫓기는 일상 속, 끼니에 맞춰 식사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다. 사회생활로 스트레스를 받은 날에는 늦은 밤이라도 고열량, 고염분 음식에 주류를 곁들인 포식을 해야만 하루의 피로가 풀리는 듯하다. 그래서일까, 해를 거듭할수록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만성질환을 얻는 환자의 수는 늘어가고 있다. 가장 먼 저, 현대인의 건강을 위협하는 ‘비만’을 꼽을 수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발표에 따르면 2005년부터 성 인의 비만율은 30%를 돌파, 2016년에는 남성의 비만율이 40%를 돌파했다고 한다. 이뿐만이 아니다.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에 문제가 생겨 혈당 수치가 높아지는 당뇨병 환자도 증가 추세다. 당뇨는 유전적 요인도 있지만 환경적 요인도 중요한데, 특히 잘못된 식습관이 대표적인 요인이다. 당뇨를 특히 주의해야 하는 이유는 동맥경화증, 시력 상실, 만성 신부전 등 급성·만성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만성 소화불량이나 위염, 과민성대장증후군, 역류성식도염 등 다양한 위장질환을 앓는 환자도 급격히 늘고 있다. 상태가 심각한 경우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하지만, 평소 식습관만 제대로 교정한다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건강한 식습관 만들기, 쉬운 것부터 실천하자

그렇다면 건강한 식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실천하기 어렵고 까다로운 것은 작심삼일로 끝날 수 있으니 일상 속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해보자. 첫 번째, 아침밥을 거르지 않는 것이다. 미국 프리드먼 영양과학 대학원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아침밥을 거른 집단은 제대로 된 식단으로 아침을 챙기는 집단보다 비만율이 약 4.5배 높게 나왔다고 한다. 최근 간헐적 단식 요법으로 다이어트 효과를 보는 사람들도 많지만, 가장 좋은 것은 세 번의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다. 특히 아침식사는 출근 준비로 인해 소홀히 여기기 쉽지만, 아침부터 뇌와 근육을 잘 움직이기 위해서는 많은 에너지원이 필요하다. 제대로 된 한 끼 식사를 할 순 없더라도 영양소가 잘 갖춰진 음식이나 과일 등으로 대체한다면 뱃속도 든든할뿐더러 몸 속 신진대사도 원활해져 에너지 넘치는 하루를 시작할 수 있다. 또 아침식사를 거르면 공복감을 쉽게 느껴 과식으로 이어지기 쉽다. 식사 시간을 제때 지키지 않으면 신체는 식사 시간을 인지하지 못하고 비상시를 대비해 지방을 축적하기 때문에 하루 세 끼를 잘 챙기는 것이 좋다. 두 번째는 배달 음식을 줄이는 것이다. 언제 어디서나 배달이 가능해진 요즘이지만 잦은 배달 음식 섭취는 현대인들의 식습관에 악영향을 미치기 쉽다. 대부분의 배달 음식은 자극적이고 기름지며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과식을 하게 되면 신체에 많은 부담을 미치기 때문이다. 또 저녁을 부실하게 챙겨 먹으면 야식으로 배달 음식을 찾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자극적인 음식을 먹은 후 바로 잠들면 위산과 음식물을 역류시켜 만성질환을 야기할 수 있다. 만약 야심한 밤에 배가 고프다면 칼로리가 낮은 생채소나 샐러드를 먹는 것이 좋고, 배달 음식을 시켜야 할 때도 식이섬유가 풍부한 메뉴를 고려하여 주문하도록 하자.

味학 에세이  WRITE. 김정주

눈 속 날개 모양조각(익상편) 수술해야 하나요?및 그 밖의 휴람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휴람 해외의료사업부 김 수남팀장에게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도와드릴 것입니다.

휴람이 상담부터 병원선정 – 진료예약 – 치료 – 사후관리까지 보호자로서 도와드릴 것입니다.

  • Kakao ID : huramkorea
  • 미국, 캐나다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
  • 직통전화 : 010-3469-4040

한국직통
070-4141-4040
미국/캐나다 무료전화
1-844-364-8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