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인공관절수술 FAQ

무릎 인공관절 수술

이번 주 휴람 의료정보에서는 경기 남부의 종합병원인 휴람 의료네트워크 강남병원 정형외과의

도움을 받아 무릎 인공관절 수술에 대한 궁금한 내용을 질의 응답식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1. 인공관절 수술을 권유 받았는데 꼭 해야 하나요? 인공관절 수술 말고 다른 치료법은 없나요?

: 관절염의 치료 방법은 아주 다양합니다. 인공관절 수술 이외에도 좋은 수술들이 많이 있고 나이, 활동정도, 건강상태를 고려해서 결정하게 됩니다. 65세 이상이고 변형이 심하거나 다른 치료들이 효과가 없는 진행된 관절염 환자들은 인공관절 수술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의사의 판단도 중요하지만 모든 수술결정 과정에는 원칙이 있고 그에 맞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필요한 수술을 받지 않도록 하는 것도 의사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2. 인공관절이 수명이 있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 물론 인공관절 삽입물은 수명이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기술이 많이 좋아져서 20년, 관리가 잘되는 경우에는 30년 이상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평균수명이 늘어나서 적당한 수술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따라서 주치의와 직접 충분히 상의를 하고 아주 신중하게 결정하여야 합니다.

3. 로봇수술이나 네비게이션 수술도 있다고 하는데 그건 더 좋은 건가요?

: 더 좋고 더 나쁘고는 없습니다. 환자에 따라 로봇수술, 네비게이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들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인공관절 수술도 이미 성공률과 만족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로봇수술, 네비게이션 수술이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4. 수술 후 뻗정다리가 될까봐 무서워요.

: 인공관절 수술에 있어서 무릎이 잘 구부러지고 펴지는 것은 통증을 없애는 것 만큼 중요합니다. 아주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확하고 빈틈없이 수술을 하면 그런 문제는 없습니다.

5. 인공관절 수술 후 입원기간, 재활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 수술 후 다음날부터 보행이 가능하고 1주일 이내에 퇴원이 가능합니다. 수술 직후 무릎을 구부리고 펴는 재활치료를 시행하게 되며 수술 후 2주째 수술부위 상처가 다 아물게 되면 목욕과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입원상태에서 통증조절과 재활을 충분히 하시고 싶은 환자분들은 길게 입원하실 수 있도록 최대한 배려하고 있습니다.

6. 인공관절 수술비용이 병원마다 조금씩 다른데 어떤 차이가 있나요? 비싼게 좋은 건가요?

: 수술 비용과 수술의 질과 치료 내용은 전혀 상관 없습니다. 병원간의 차이는 비급여 항목들에서 발생합니다. 휴람 의료네트워크 강남병원은 지역사회의 거점병원으로 불필요한 부분들을 최소화하여 환자부담을 줄이고 있습니다. 소속 의사로서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부분이며 많은 환자분들이 불필요한 부담을 지지 않았으면 합니다.

7. 인공관절 수술은 어떤 병원에서 해야 하나요?

: 환자분들은 관절 전문병원이나 종합병원에서 주로 수술을 받게 됩니다. 인공관절 수술이 회복도 빠르고 아주 좋은 수술이긴 합니다만 비교적 큰 수술이고 고령 환자분들이 받는 수술입니다. 따라서 모든 상황에 대해 준비가 되어있는 종합병원 이상급에서 수술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술전 준비와 수술 후 관리, 혹시나 생길지 모르는 합병증에 대한 관리도 수술만큼이나 중요합니다. 종합병원은 내과의 경우만 해도 순환기 내과, 내분비내과, 신장내과, 호흡기내과, 소화기내과로 구분되어 있고, 신경과, 정신과, 산부인과, 비뇨기과, 응급의학과 등 모든 진료과 전문의들이 협의진료를 시행합니다. 이 부분이 종합병원에서 수술을 받아야 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맺음말

: 무릎 인공관절 수술은 아주 좋은 수술입니다. 수술이 꼭 필요하신 환자분들은 걱정마시고 수술을 받으셔도 됩니다. 그전에 수술을 꼭 받아야 하는 상황인지부터 잘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공관절 수술은 좋은 수술이지만 큰 수술이기 때문에 모든 것들이 갖춰져 있는 종합병원에서 받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휴람 의료네트워크 강남병원은 경기 남부 지역의 거점병원으로서 원칙을 지키는 치료를 시행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무릎 인공관절 수술및 그 밖의 휴람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휴람 해외의료사업부 김 수남팀장에게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도와드릴 것입니다.

휴람이 상담부터 병원선정 – 진료예약 – 치료 – 사후관리까지 보호자로서 도와드릴 것입니다.

  • Kakao ID : huramkorea
  • 미국, 캐나다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
  • 직통전화 : 010-3469-4040

한국직통
070-4141-4040
미국/캐나다 무료전화
1-844-364-8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