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녹내장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종합건강검진을 통해 녹내장 의심 증상이 있다고 안과에서 다시 정밀검사를 받으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젊은 층에서도 녹내장 발병 비율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번 주 휴람 의료정보에서는 휴람의료네트워크 좋은사람들 성모안과 박 성진원장의 도움을 받아 녹내장 진단을 받은 환자들이 많이 하는 질문과 관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녹내장은 진행하는 시신경병증으로 시신경의 기능에 시상을 초래하고 해당하는 시야의 결손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녹내장의 발병의 주요 원인으로 안압 상승으로 인한 시신경의 손상을 들 수 있으므로 안압을 잘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녹내장 대부분은 시신경이 서서히 손상되므로 특별한 자각증상을 느끼지 못 하다가 말기에 이르러서 시야장애 및 시력 저하증 상이 나타나므로 평상시 안압이 높다든지 녹내장 의심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주기적으로 안과에서 관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가 완화되면서 급격히 비행기를 타고 여행을 가시는 분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여행을 준비하는 녹내장 환자분들에게 드릴 수 있는 주의사항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녹내장이 안압과 연관이 많은 질환이라서 고도가 높아지는 비행기 탑승이 안압에 영향이 없는지 궁금해하십니다. 그러나 다행히 기내 환경은 기압과 산소량을 조절하는 장치가 있어 안압에 큰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환자 대부분은 녹내장이 있더라고 비행기를 타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최근 몇 주 내 망막 수술 후 눈 안에 가스를 주입했다면 비행기의 고도가 높아지며 눈 속의 가스가 팽창하면서 안압이 급격히 올라갈 수 있으므로 비행을 삼가야 합니다.

 

건조한 기내 환경은 녹내장 환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가 있으므로 인공눈물을 챙기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기내 환경의 습도는 15% 정도로 유지되며 이는 일반적으로 쾌적하다고 느끼는 50~60%에 비하면 매우 낮으므로 평소 질환이 없더라고 일시적으로 안구건조증을 느낄 수 있는데 특히 녹내장 안약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안약으로 인해 눈이 더 건조함을 느낄 수 있어 인공눈물 안약으로 건조함을 조절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안압 조절을 위해 정해진 시간에 점안해주는 것이 중요하므로 비행기를 타거나 여행 중에도 잊지 않고 안약을 놓치지 않고 점안해주어야 합니다.

시차가 있는 해외 국가로 여행을 가더라도 안약 점안 시간 또한 하루에 2번 점안하는 약은 12시간 주기로, 하루에 한 번 점안하는 약은 24시간 주기를 잊지 않고 점안해야 합니다.

 

장시간 비행을 한다면 자세도 중요합니다.

낮은 조도의 기내에서 장시간 엎드리고 있는 등 고개를 숙인 자세를 취하면 폐쇄각녹내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동공이 일정 크기로 고정되어 눈 안 방수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폐쇄각녹내장 가족력이 있거나 급성 폐쇄각녹내장으로 치료를 받았다면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여행 중이 아니더라고 일상생활에서 주의해야 할 점으로 휴람 의료네트워크 좋은사람들 성모안과 박성진 원장님께서 전하는 녹내장 환자가 피해야 하는 점들로 아래와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첫째, 넥타이나 스카프를 너무 조이지 말 것

목을 꽉 조이면 정맥이 압박되면서 눈의 방수 흐름이 안 좋아져서 안압이 올라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넥타이나 스카프 등으로 강한 압력을 피하고 매더라도 느슨하게 매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둘째, 담배는 절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니코틴 자체는 혈관을 수축하는 기능이 있어서 녹내장 환자들은 흡연을 절대적으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니코틴은 시신경 자체에 존재하는 아주 미세한 혈관들을 수축하는 기능이 있으며 한 번만 흡연하고 마는 것이 아니라 10년 20년 장기적으로 담배를 하시므로 빠르게 시신경을 막을 수 있으므로 녹내장 환자들에게는 절대 금기사항으로 말씀드립니다.

 

셋째. 플루트나 피리, 색소폰 등 관악기를 장시간 부는 것은 좋지 않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악기를 불게 되면 배와 흉곽에 압력이 가해지면서 심장으로 들어가는 정맥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눈의 방수 배출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넷째 녹내장 환자에게 수경이 너무 꽉 조이는 거나 작은 수경은 좋지 않습니다.

만약에 조이는 수경을 착용한다고 하더라도 중간중간 10-20분 정도마다 잠시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녹내장 환자분들은 무엇보다 평생 관리가 중요한 질환이므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주치의와 상담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녹내장” 및 그 밖의 휴람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휴람 해외의료사업부 김 수남팀장에게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도와드릴 것입니다.

휴람이 상담부터 병원선정 – 진료예약 – 치료 – 사후관리까지 보호자로서 도와드릴 것입니다.

  • Kakao ID : huramkorea
  • 미국, 캐나다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
  • 직통전화 : 070-4141-4040 / 010-3469-4040

 


한국직통
070-4141-4040
미국/캐나다 무료전화
1-844-364-8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