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두신경통’

삶의 질 떨어뜨리는 뒷머리 통증 ‘후두신경통’ 원인과 치료는?

이번 주 휴람 의료정보에서는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윗머리 통증인 후두신경통에 대해서 휴람 의료네트워크 H+양지병원 신경과 류 창환과장의 도움을 받아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주로 머리 뒷쪽에 찌르는 듯한 통증을 수반하는 후두신경통은 누구에게나 올 수 있는 질환이다.

후두신경은 대후두신경, 소후두신경, 제3후두신경으로 나뉘는데 후두신경통의 90%는 대후두신경에서 발병하게 된다. 주로 경직된 근육과 어떤 원인에 의해 경추에 자리한 후두신경을 자극하는 사례가 많고 혈관과 종양이 신경을 압박하며 생길 수도 있다.

증상은 전형적으로 머리 뒷부분과 귀 뒤, 목덜미, 두개골 아래에서 찌르는 듯, 자르는 듯, 전기가 통하는 듯한 통증이 있으면 후두신경통을 의심할 수 있다. 또 신경통 이외에 압통과 이상감각, 접촉에 매우 민감해 작은 감각에도 통증을 느끼는 이질통(무해자극 통증)이 동반하기도 한다.

대부분 통증은 발작적으로 갑자기 발생하고 수초에서 수분간 통증이 지속되는 등 하루에 수차례 간헐적으로 나타나고, 간혹 눈언저리까지 통증이 전파될 수 있고 많이 아플 때는 눈이 침침해지기도 해 삶의 질을 떨어뜨린다.

발생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지만 후두부 압박과 양성종양, 염증, 손상 등이 원인으로 추측된다. 또 측방 관절염이나 드물게는 대상포진에 의해 나타나기도 한다. 후두신경은 경추에서 나오는데 경추에서 나오는 신경인 자율신경계와도 연결이 되어있어 시력저하, 안구통증, 이명, 어지럼증, 메스꺼움, 코막힘 증상 등이 함께 나타날 수 있다.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도 후두신경통 유발과 무관하지 않기 때문에 잘 관리해줘야 한다.

후두신경통은 환자 증상을 토대로 진단하며 환자 상태를 관찰하면서 필요하면 X-Ray, CT, MRI검사를 하게 된다. 치료는 약물의 경우 일반적인 진통제는 효과가 거의 없어서 신경통 전용 약제를 사용한다.

약물치료 이외에도 근육을 풀어주는 통점 치료를 할 수 있고 신경을 차단하는 신경차단주사를 시행할 수 있다. 최근에는 보톨리눔 톡신 주사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반복적인 주사치료에도 효과가 없고 통증이 조절되지 않다면 후두 신경을 찾아내어 감압시키거나 수술적 치료로 절단하기도 한다. 물리치료 역시 도움이 될 수 있는데 특정 상황에서는 목 카라를 사용해 목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치료 후 빠르면 2~3일내 호전될 수 있고 대부분 1~2주일 사이에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치료 후에는 경직된 근육에서 통증이 생길 수도 있어 목과 어깨, 허리 자세를 교정하고 자주 스트레팅을 해줘서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특히 거북목과 같이 목이 몸보다 앞으로 나오는 자세는 좋지 않으니 진료 상담을 통해 자세 교정이 필요하다.

후두신경통은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올 수 있긴 하지만 치료 자체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증상이 생기면 바로 선제적인 진료를 받는 게 중요하다. 특히 치료가 늦어지면 만성 통증으로 발전 할 수 있기 때문에 방치하면 안 된다.<끝>

후두신경통” 및 그 밖의 휴람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휴람 해외의료사업부 김 수남팀장에게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도와드릴 것입니다.

휴람이 상담부터 병원선정 – 진료예약 – 치료 – 사후관리까지 보호자로서 도와드릴 것입니다.

  • Kakao ID : huramkorea
  • 미국, 캐나다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
  • 직통전화 : 070-4141-4040 / 010-3469-4040

한국직통
070-4141-4040
미국/캐나다 무료전화
1-844-364-8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