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호르몬에 이상이 있어요

이번 주 휴람에서는 휴람 의료네트워크 중앙대학교병원 내분비내과 안화영교수님의 도움을 받아 갑상선 호르몬 이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갑상선은 우리 몸에서 어떤 역할을 하나요?

갑상선은 목의 앞 쪽 가운데에 있으며, 후두와 기관 앞에 붙어 있습니다. 갑상선은 갑상선호르몬을 만들고 분비하는 내분비기관입니다. 갑상선은 평소 갑상선호르몬을 만들어내어 어렸을 때 뇌와 뼈의 성장, 발육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어른이 된 후에는 신진대사를 조절해 줍니다. 뿐만 아니라 심박수 조절 및 체온 조절, 태아의 발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만약 갑상선호르몬이 과도하거나 부족하게 되면 대사 조절의 균형이 깨지고 심장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정상적인 생활을 하기 어렵게 됩니다.

갑상선과 관련된 질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갑상선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병을 갑상선기능항진증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갑상선호르몬이 부족한 상태를 갑상선기능저하증이라고 합니다.

갑상선과 관련된 또 다른 질환으로 갑상선결절이 있습니다. 갑상선결절 중 약 5% 정도에서 갑상선암이 진단됩니다. 갑상선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혈액 검사를 통해 갑상선호르몬 수치가 정상범위인지 여부를 확인하게 되며, 갑상선결절이 의심 되는 경우에는 갑상선초음파를 시행하여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갑상선결절의 크기가 작을 때에는 대부분 증상이 없고, 갑상선결절이 있어도 갑상선호르몬은 정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우연히 발견된 갑상선결절의 경우 초음파 소견을 통해 악성이 의심되면, 확진을 위해 미세침흡인검사를 하도록 권유하고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이상

① 갑상선기능항진증

원인 : 갑상선기능항진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80~90%가 그레이브스병 때문에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생깁니다. 그레이브스병은 갑상선을 자극 하는 자가 항체가 체내에서 만들어져 갑상선을 과도하게 자극하여 생기는 병입니다.

증상 : 갑상선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면 체중이 감소하게 되고, 쉽게 피로를 느끼며, 심박수가 빨라져서 가슴이 두근거리고 숨이 차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유난히 더위를 많이 타고 땀을 많이 흘리며, 대변 횟수가 늘어나고 변이 묽어지며 심하면 설사를 하기도 합니다. 갑상선의 크기는 전반적으로 커지고 눈이 앞으로 돌출되거나 눈꺼풀이 붓고, 결막에 충혈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눈에 먼지나 모래가 들어간 것 같은 이물감을 느끼거나 눈부심 증상, 물체가 두 개로 보이는 복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 : 항갑상선제를 복용하게 됩니다. 치료 효과는 4~6주 후부터 나타나고, 보통 2~3개월 후에는 거의 모든 증상이 없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재발이 잦기 때문에 약물치료는 1~2 년 정도가 소요되며, 약의 부작용이 심하거나 약이 잘 듣지 않거나 재발하는 경우, 방사성 요오드 치료나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② 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 : 수술이나 방사성 요오드 치료로 갑상선의 일부 또는 전부를 제거했거나 파괴시킨 경우, 만성 갑상선염에 의해 갑상선세포가 파괴된 경우에 발생하게 됩니다.

증상 : 갑상선호르몬은 에너지 생성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갑상선호르몬의 부족은 온몸의 기능 저하를 초래합니다. 체중이 늘고 잘 붓게 되며, 쉽게 피로를 느끼고 기운이 없습니다. 심박수도 느려집니다. 피부가 건조해지며 추위를 잘 타고, 목소리가 쉬거나 변비가 생기기도 합니다.

치료 : 갑상선호르몬제를 복용하게 됩니다. 하루에 한번만 복용하며 부작용도 없습니다. 수술로 갑상선을 제거한 경우에는 평생 갑상선호르몬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일부 만성 갑상선염으로 인한 저하증 환자들은 자연 회복되는 수도 있어 일정 기간 치료하기도 합니다.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야 하는 갑상선질환 의심 증상에 대해 알려주세요.

평상시 체중의 5% 이상 이유없이 체중이 증가하거나 감소한 경우

더위나 추위를 이전에 비해 심하게 타는 경우

두근거림이 심하고, 숨찬 증상이 있는 경우

부종이 심한 경우

목에 혹이 만져지는 경우

도움말 : 내분비내과 안화영 교수

전문 진료분야 : 갑상선질환, 갑상선암, 부갑상선질환, 골다공증, 뇌하수체질환, 부신질환, 고지혈증

갑상선 기능이상” 및 그 밖의 휴람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휴람 해외의료사업부 김 수남팀장에게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도와드릴 것입니다.

휴람이 상담부터 병원선정 – 진료예약 – 치료 – 사후관리까지 보호자로서 도와드릴 것입니다.

  • Kakao ID : huramkorea
  • 미국, 캐나다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
  • 직통전화 : 070-4141-4040 / 010-3469-4040

한국직통
070-4141-4040
미국/캐나다 무료전화
1-844-364-8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