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급한 순간, 신속한 대처로 환자의 삶을 다시 흐르게 하다.
“심장에 병이 발생한 경우 굉장히 위험하지만, 제때 적절히 치료받고 관리를 꾸준히 잘한다면 평범하게 살아가실 수 있습니다.
심혈관질환은 그만큼 병의 예방과 치료,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주치의와 잘 상의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고, 항상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적절한 운동 및 식습관 개선 등을 통해 건강한 일상을 만들어 나가시기를 바랍니다.”
이번 주 휴람 의료정보에서는 심혈관질환에 대한 궁금증에 대해서 휴람 의료네트워크 중앙대학교병원 순환기내과 원 호연교수의 도움을 받아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Q심혈관질환의 주요 발생 원인은 무엇인가요?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노화입니다.
다만 고혈압, 당뇨, 이상지질혈증, 비만, 흡연, 불규칙한 식습관 등 노화를 가속하는 위험인자들에 얼마나 노출되느냐에 따라 개인차가 발생합니다.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위험인자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님이나 가족 중 심혈관질환 환자가 있다면 심혈관질환 발병 가능성에 대해 더욱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 있으며, 호흡곤란이나 가슴 통증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 미루지 말고 빠르게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Q심혈관질환의 진단을 위해서는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하나요?
기본적인 검사로는 심장의 전기 신호를 확인할 수 있는 심장 심전도검사,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있는 심장초음파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심장 CT, MRI, 경동맥초음파 등을 통해 추가적인 정밀 진단이 가능합니다.
특히 가족력이나 위험인자가 있는 분들은 건강검진 시 위와 같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은데요. 예방과 관리는 빠를수록 좋지만, 그래도 40대 이후부터는 위험인자가 없다고 하더라도 심혈관질환에 좀 더 관심을 가지고 검사를 받아 보시기를 권장합니다.
Q심혈관질환이 발생하면 평생 관리가 필요한가요?
아무래도 결국 노화로 인해 병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부분 평생 관리가 필요합니다. 심혈관질환이 생기지 않도록 위험인자를 관리하는 것도, 재발을 방지하는 것도 결국 약물 치료가 중요한데요. 귀찮다고 빼먹지 말고 꾸준히 복용하시기를 바랍니다.
Q심혈관질환 치료 이후 운동 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을까요?
치료 전이라면 문제가 될 수 있겠지만, 예를 들어 시술을 통해 막힌 혈관을 어느 정도 뚫어 놨다 하는 경우라면 운동을 하는 데 있어 제한사항은 없습니다. 시술 혹은 수술 후에는 기능 자체가 정상에 가깝기 때문에, 치료 후 어느 정도 안정 상태에 접어들었다고 하면 운동이나 생활을 하는 데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심혈관질환에 대한 궁금증” 및 그 밖의 휴람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휴람 해외의료사업부 김 수남팀장에게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도와드릴 것입니다.
휴람이 상담부터 병원선정 – 진료예약 – 치료 – 사후관리까지 보호자로서 도와드릴 것입니다.
문의 : 휴람 해외의료사업부 김 수남 팀장
Kakao ID : huramkorea
미국, 캐나다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
직통전화 : 070-4141-4040 / 010-3469-404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