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안티에이징(Anti-aging)

치아도 노화로 인해 우리 일상 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줍니다.

이번 주 휴람에서는 휴람 의료네트워크 미소랑치과 이 승헌원장님의 도움을 받아 치아의 노화 현상과 이를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1. 웃을 때 주로 아랫니가 보이는 일명 ‘틀니 미소’가 대표적인 치아 노화의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 같은 치아 노화 현상의 이유(잘못된 습관)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A1 : 틀니 미소라는 용어는 신조어 입니다. 보통 할아버지, 할머니들을 보면 윗니가 빠지고 아랫 앞니가 몇 개 남아 있는 경우 웃을 때 아랫니만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윗니가 빠지게 되면 치아를 지지하던 치조골도 녹으면서 윗입술이 들어가 보이게 되는 것이지요.

나이가 들고 치아가 상실 되면서 일어나는 치아 노화 현상의 하나인 것인데요, 평소에 치아 건강에 신경을 쓰고 정기적인 검진으로 치료를 받으시면 이런 현상은 방지할 수 있습니다.

웃을 때 보기 좋은 경우는 윗니 앞니 6-10개 정도의 치아가 보이는 경우 입니다. 보다 환한 웃음을 원하시는 경우 미백을 통해 치아를 하얗게 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2. 틀니 미소 외의 치아 노화 현상과 그 원인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2 : 잇몸 질환,치아 마모, 치아 변색 등이 있습니다.

잇몸 질환의 경우는 치아 노화라기보다는 치조골과 잇몸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치아가 흔들리게 되는 것입니다. 규칙적인 잇솔질과 정기적인 검진으로 예방이 가능합니다.

치아는 한번 나오면 평생 써야 하는 것입니다. 아껴서 평생 쓴다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치아가 단단하다고 과신하고 질기고 단단한 음식을 계속 먹게 되면 치아 마모가 일어납니다. 마모가 심한 경우는 전체 치아를 치료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항상 치아를 아낀다는 생각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아 변색은 탄산음료나 홍차, 녹차 등을 많이 마시게 되면 치아색이 변하는 것입니다. 이런 음식들을 피하는 것이 좋고, 드신 후에는 바로 잇솔질을 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치아 미백을 통해서 치아를 하얗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치아 노화를 개선하는 치료법을 소개해 주신다면?

A3 : 치아 노화를 개선하는 치료법은 대표적으로 레진치료나 치아 미백 치료를 들 수 있습니다. 치아가 완전히 상실된 경우에는 임플란트 또는 심미 보철을 통해 해결을 해야합니다.

4. 치아 노화를 예방할 수 있는 생활 속 습관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A4 :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이 정기적인 구강검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올바른 잇솔질 방법, 치실의 사용 뿐 아니라 균형 잡힌 식습관, 올바른 생활습관 등 전신적으로 건강하시려고 노력하시면 치아도 건강해 집니다.

5. 피부를 관리하듯 치아도 꾸준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특별히 충치가 없으면 치과를 굳이 찾지 않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건강한 치아를 위해 정기적으로 치과를 찾아 체크 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A5 : 치석의 유무, 치아우식증의 유무를 가장 기본적으로 체크하셔야 합니다. 그 외에 치아의 가지런한 정도, 치아의 마모 여부, 치아 변색 등을 정기적으로 체크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 노화 현상” 및 그 밖의 휴람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휴람 해외의료사업부 김 수남팀장에게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도와드릴 것입니다.

휴람이 상담부터 병원선정 – 진료예약 – 치료 – 사후관리까지 보호자로서 도와드릴 것입니다.

  • Kakao ID : huramkorea
  • 미국, 캐나다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
  • 직통전화 : 070-4141-4040 / 010-3469-4040
  • 이메일 : [email protected]




한국직통
070-4141-4040
미국/캐나다 무료전화
1-844-364-8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