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뒤사각턱”
안전한 수술 결과 위해 전문의 진단은 필수
광대나 앞턱, 사각턱 등 안면 윤곽에 대해 콤플렉스를 호소하는 이들이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나 각진 사각턱 라인을 부드럽고 얄상하게 개선하기 위해 안면윤곽술을 알아보는 경우가 많다.
이번 주 휴람 의료정보에서는 휴람 의료네트워크 연세탑성형외과 노 승형 대표원장의 도움을 받아 귀뒤사각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사각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원인에 따라 시도하는 방법이 다양하다. 단순 살이라면 지방 흡입, 지방세포 파괴 등을 시도하여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만일 근육, 뼈의 문제라면 보톡스나 윤곽술을 통해 개선해야 한다.
안면윤곽술 중에서 귀뒤사각턱은 내시경 장비를 활용해서 충분하게 주변 부위 시야도 확보해야 한다. 각진 뼈를 섬세하게 절제해야 하는 수술이기 때문이다. 귀 뒤쪽으로 접히는 부위를 약 2cm 정도 작은 절개를 통해 진행되기에 수술 후 흉터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시도할 수 있으며 전신 마취를 진행하지 않아도 된다.
이전에 비해 요즘에는 절제하는 부위의 범위나 숙련도에 따라 수술 시간이 상당히 단축됐기에 당일날 수술 결과 및 회복을 지켜본 후 당일날 퇴원도 가능하다. 환자의 상태, 관리에 따라 개인차가 생기지만 간단하게 식사도 가능할 정도로 빠르게 일상 복귀도 가능하다는 것이 의료진들의 설명이다.
귀뒤사각턱 수술의 경우 단순하게 뼈를 깎고 봉합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생각해서는 안된다. 개개인의 뼈 발달 정도와 골격 구조, 혈관과 신경의 위치, 그리고 피부 두께와 주변 근육, 지방량 등 전체적으로 꼼꼼하게 진단하고 분석해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이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거나 개인 특성을 고려하지 않을 경우 과다출혈, 비대칭, 과도한 절제 등의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세밀하게 수술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휴람 의료네트워크 연세탑성형외과 노 승형 대표원장은 “귀뒤사각턱 수술은 환자의 상태와 이를 개선하고자 하는 이유, 그리고 개선 후 원하는 얼굴 라인 등에 대한 상담도 중요하다”며 “만족감 뿐만 아니라 안전한 수술 및 결과를 위해서는 뼈를 다루는 수술인만큼 신중하고 담당하는 집도의의 수술 경력과 실력 등에 대한 부분도 충분히 갖춰져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