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

다리에 보기싫은 실핏줄…

다리에 돌출된 혈관들…

이번 주 휴람에서는 무릎, 허벅지, 종아리 부위에서 흔히 관찰되는 하지 정맥류에 대해서 휴람네트워크 강남지인병원의 도움을 받아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하지정맥류란 다리의 혈관이 늘어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치료하지 않고 놔두는 경우 점점 진행되어 혈관이 뭉쳐 돌출되고, 주변 피부색깔이 변하거나, 피부염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동맥과 달리 정맥류에는 혈액의 역류를 방지하는 판막이 존재하는데, 염증이나 혈전으로 인해서 혹은 구관 내의 혈류량 증가로 인해 판막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판막기능의 이상 시, 혈액의 역류가 발생해 혈관이 늘어나고 노폐물이 쌓인 혈액이 정체되면서 다리경련, 통증, 저린감, 무게감, 열감 등의 증상이 유발되게 됩니다.

하지정맥류 원인에는 유전 및 가족력, 성별, 나이, 직업, 신체적 활동, 비만 등이 있습니다.

혈관벽의 탄력을 이루는 콜라겐 형성 이상에 유전 및 가족력이 작용하고, 여성의 경우 생리적 주기에 따른 호르몬 영향이나 출산으로 인해 남성에 비해 더 잘 발생합니다.

또한 장시간 서서 일하거나 한 자세로 오래 앉아 있는 경우, 체중이 많거나 운동량이 적은 경우에도 다리에 혈액이 정체되어 하지정맥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정맥류 주요 증상에는 다리혈관이 굵어지는 객관적 증상과 다리의 무거운 경련 또는 쥐, 화끈거림이나 열감, 찌르는 듯한 통증 혹은 저린감의 주관적 증상이 있습니다.

그 외 드물지만 다리의 불안감, 발목 주변의 피부변색이나 피부경화, 만성적인 피부염 증상 등이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검사로는 혈관 내 흐름을 알 수 있는 ‘도플로 초음파 검사’ 가 대표적인 검사방법입니다.

검사를 통해 혈관 벽이 탄력을 잃어 얼마나 늘어나 있는지, 혈액의 역류로 인한 순환장애 유무를 확인합니다.

하지정맥류 치료는 증상의 정도와 검사결과에 따라 보존적 치료, 비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에는 다리근육을 강화하는 운동과 압박스타킹 착용이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에는 정맥순환개선제 복용, 혈관경화제 주사치료법이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피부절개 후 원인이 되는 혈관을 직접 묶고 잘라내 제거하는 발거술, 열을 이용해 혈관 안쪽을 태운 후 막히게 하는 레이저나 고주파치료, 생체접착제를 사용해 혈관을 접착, 폐쇄시키는 베나실 치료가 있습니다. 각각의 수술 치료법에 따라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상태나 상황에 맞는 치료법에 대해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정맥류” 및 그 밖의 휴람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휴람 해외의료사업부 김 수남팀장에게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도와드릴 것입니다.

휴람이 상담부터 병원선정 – 진료예약 – 치료 – 사후관리까지 보호자로서 도와드릴 것입니다.

  • Kakao ID : huramkorea
  • 미국, 캐나다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
  • 직통전화 : 070-4141-4040 / 010-3469-4040

이메일 : [email protected]


한국직통
070-4141-4040
미국/캐나다 무료전화
1-844-364-8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