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시대 치과

디지털 시대 치과, 보철제작도 빨라진다

  • 이제 짧은 시간에 치과 치료 가능하다.

나이가 들면서 많이 신경 쓰이는 질환 중 하나가 치과 질환일 것입니다. 치과 치료의 중요한 사항은 의사의 손재주와 비용, 그리고 시간입니다.

이번 주 휴람에서는 휴람 의료네트워크 미소랑치과의 도움을 받아 디지털 시대의 치과 치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요즘 여러가지 매체를 통해서 CAD CAM이라든가 3D 프린터 등의 단어들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말 그대로 특정제품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설계하고 생산하는 방식인데 제조업에서는 이제 거의 일반적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치과는 다른 진료과목과는 조금 다르게 ‘보철치료’가 진료영역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충치 등으로 인한 치아의 부분적 손실을 복원하고, 임플란트의 상부치아 부분을 제작하며, 치아를 여러 개 상실하신 분들을 위한 틀니까지 즉 ‘인체의 한부분을 재건하는’ 치료가 상당히 많은데 이러한 치료 및 다방면에서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생산방식이 더 적용되고 있는 추세인 것입니다.

전통적인 제작방식으로 진행할 경우에는 인상을 채득(본을 뜨는 작업)하고 적어도 5-7일 이상의 시간 동안 석고모델을 만들고 보철물을 제작하여 맞추어 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때도 금속보철물의 경우는 모델에 필요한 모양의 보철물을 왁스로 디자인하고 그 디자인된 왁스 금형을 매몰하여 녹인 금속을 부어 모양을 만드는 ‘주조’방식으로 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복잡한 과정을 거쳐서 제작되다 보니 오차발생 요인이 많아지고 이 오차를 줄여 좀 더 정확한 보철물을 만들기 위해 기공사와 의사의 숙련도가 상당히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되며, 제작기간과 필요한 정보도 많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해외에 거주하는 분들에게는 그만큼의 시간이 허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이제는 디지털 방식의 제작이 상당히 발전하고 보급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오셨던 환자분께서는 20년되어 심미성이 떨어진 앞니의 기존 보철물을 올 세라믹 크라운 4개로 휴일이 낀 4일만에 제작하여 성공적으로 교체해드렸고, 같이 오신 가족 분께도 4일만에 보철치료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기존 방식으로 제작했다면 2배 이상의 시간이 필요한 치료였습니다.

아직 이 디지털방식의 치과보철물 제작은 널리 일반화되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적용해본 결과 크라운(crown ; 씌우는 치료), 인레이(Inlay ; 때우는치료) 환자분들께 권해드리기에 부족함이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물론 디지털로 제작된 보철물이 바로 환자의 구강 내에 100% 적합하지는 않습니다. 그러기에 많은 경험을 가진 숙련된 기공사의 마지막 검사 및 보정을 거쳐서 나오게 하였고 그에 따른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임플란트 치료 역시 디지털 기기의 도입으로 상당히 많은 연구와 발전이 계속되어 여러가지 좋은 전망을 보이고 있습니다.

CT촬영과 3D프린터의 정보를 바탕으로 임플란트가 들어갈 위치와 각도를 모두 사전 결정할 수 있으며, 그에 맞춘 임시치아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로는 불가능한 뼈이식 수술이나 연조직 이식수술 등의 부가수술에만 의사는 집중할 수 있으며, 수술당일 고정형 임시치아를 장착하여 심미적인 결손과 가철식 임시치아의 불편함을 서서히 극복해 나가고 있고, 현재 상당한 정확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직 식립즉시 부하(Immediate Loding)에 대한 찬반논란이 있기는 하지만 이 역시도 상당부분 받아들여지고 있는 추세라 큰 문제없이 임플란트 치료를 해드릴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사람의 몸이 임플란트를 받아들이는데 필요한 시간은 빨라지지는 않겠지만 필자의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아직도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완성될 때까지 치아를 올리지 않는 방법을 더 선호합니다만 식립즉시 부하술식에 대한 안정성의 데이터가 쌓이면 좀 더 적극적인 임플란트 치료도 충분히 가능해 보입니다.

이제 충치치료 및 보철치료에 대한 시간 고민을 줄여보시길 권유 드리며, 좀 더 빠른 시간에 좋은 보철물로 치료해 드릴 것을 약속 드립니다. 아울러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발전하는 치의학을 지켜봐 주시길 바랍니다.

“디지털 시대 치과” 및 그 밖의 휴람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휴람 해외의료사업부 김 수남팀장에게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도와드릴 것입니다.

휴람이 상담부터 병원선정 – 진료예약 – 치료 – 사후관리까지 보호자로서 도와드릴 것입니다.

  • Kakao ID : huramkorea
  • 미국, 캐나다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
  • 직통전화 : 070-4141-4040 / 010-3469-4040
  • 이메일 : huram@huram.kr

한국직통
070-4141-4040
미국/캐나다 무료전화
1-844-364-8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