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순구개열

이번 주 휴람에서는 휴람 의료네트워크 중앙대학교병원의 도움을 받아 얼굴에서 가장 흔한 선천성기형인 구순구개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구순구개열의 원인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단하나요?

구순구개열은 얼굴에 발생하는 선천성기형 중 가장 많이 발생 하는 질환입니다. 윗입술이 갈라져 있는 상태의 구순열(언청이)과, 입천장이 갈라져 있는 상태의 구개열로 구분하며 이러한 구순열, 구개열은 단독으로 발생하거나 동시에 발생될 수 있습니다. 구순구개열의 뚜렷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으나 임신 중 산모 의 특정 약물 복용이나 감염, 영양상태 등의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 등에 의해 태아의 발생 과정 중 문제가 생겨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출생 후 육안으로 입술과 입천장의 갈라짐을 확인할 수 있으며, 산전초음파로 진단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순구개열 언제 치료해야 하나요?

구순구개열의 치료는 한 번의 수술로 끝나지 않고 성장에 따른 단계적인 수술이 필요하며 여러 진료과(이비인후과, 치과, 언어 치료사 등)의 협조가 필요합니다. 구순열은 보통 생후 3개월 전 후에 갈라진 입술을 닫아주는 수술을 시행하여 정상적인 수유가 가능하게 하고, 구개열은 생후 1년경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구순구개열 수술 후 성장하면서 정상조직과 기형이 있던 부위의

성장속도의 차이에 의해 입술 모양이나 코, 치아, 뼈의 변형이 발생하고 언어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3~5세경 발음 평 가를 진행하고 콧소리 등의 발음장애가 있을 경우 구개성형술 등 의 교정수술을 시행하고, 성장과정 중 변형된 입술 모양과 코의 변형은 학동기(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입학 전)에 교정수술을 시행 하며 형태의 변화가 크지 않을 경우 이차 수술이 필요치 않을 수 있습니다. 치조열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 치조골 이식의 잇몸성형 술은 10세 전후에 시행합니다. 이차적 구순비변형 및 상악의 발육저하가 발생하여 상대적으로 아래턱이 튀어나오는 부정교합에 대해 17~18세 경 사춘기 이 후 성장이 완전히 완료된 후에 흉터수술을 포함한 추가적인 교정 수술, 코성형술, 안면골수술(양악수술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구순구개열의 수술 방법이 궁금합니다.

구순열 수술은 흉터를 최소화하면서 갈라진 입술의 근육과 피부를 정상 안면 조직에 정확하게 봉합하여 향후 정상적인 성장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구개열은 갈라진 입천장과 비정상적으로 붙어있는 구개근육을 봉합하고, 서로 연결되어 있는 구강과 비강을 분리시켜 먹고 마시는 기능을 원활하게 하고 정상적인 발음을 할 수 있게 합니다. 

성형외과 배태희 교수

전문 진료분야: 선천성기형, 구순구개열, 수부재건성형, 미세수술, 외상, 미용, 미세재건수술

“구순구개열” 및 그 밖의 휴람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휴람 해외의료사업부 김 수남팀장에게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도와드릴 것입니다.

휴람이 상담부터 병원선정 – 진료예약 – 치료 – 사후관리까지 보호자로서 도와드릴 것입니다.

  • Kakao ID : huramkorea
  • 미국, 캐나다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
  • 직통전화 : 070-4141-4040 / 010-3469-4040

한국직통
070-4141-4040
미국/캐나다 무료전화
1-844-364-8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