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의 원인과 수술없이 ‘하이푸 시술’을 통한 치료

이번 주 휴람의료정보에서는 여성질환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자궁근종에 대해서 수술이 아닌 비수술적 치료인 하이푸 시술에 대해서 휴람 네트워크 로엔산부인과의 이재성원장님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1. 자궁근종이란?

자궁근종은 자궁을 대부분 이루고 있는 평활근에 생기는 종양이며 양성질환으로, 자궁 내에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장막하, 점막하, 근층내 근종으로 분류된다.

여성에게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질병이며, 35세 이상의 여성 중 40~50%에서 나타난다.

자궁 근종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현재까지 밝혀진 것이 없다. 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좋다.

 

  1. 자궁근종의발생원인

자궁근종이 발생하는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다. 자궁의 평활근을 이루는 세포 중 하나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하나의 자궁근종을 이루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1. 자궁근종의증상

자궁근종은 증상이 없는 경우가 절반 정도를 차지한다.

증상이 있는 경우에도 자궁근종의 위치나 크기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대표적인 증상이 월경과다이며, 골반통증, 월경통, 성교시 통증, 골반 압박감, 빈뇨 등이 나타날 수 도 있다.

 

  1. 자궁근종의치료

자궁근종의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적 치료, 수술적 치료, 하이푸 시술 등이 있으며, 환자의 연령, 폐경 여부, 증상 유무, 환자의 선호도에 따라 치료 방법을 선택하게 된다.

1) 호르몬 치료

향후 임신을 위해 자궁을 보존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호르몬 주사를 사용해 볼 수 있다.

2) 수술적 방법

수술적 방법으로는 자궁절제술이 있고, 자궁을 보존할 때에는 근종적출술을 시행할 수 있다. 근종적출술을 시행한 경우 재발률은 약 50% 정도이고, 이중 1/3 정도에서는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3) 하이푸(HIFU) 시술

하이푸의 고강도 초음파 에너지를 이용한 안전한 치료

 

최근에 자궁근종 치료 방법 중 가장 선호되는 치료법으로, 수술을 하지 않고 자궁을 보존하면서 자궁근종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하이푸 시술이다. 고강도의 초음파에너지를 한 곳에 모을 때 발생하는 65~100°C의 고열을 이용해 자궁근종 조직을 태워 없애는 시술로, 칼이나 바늘을 사용하지 않고 전신 마취가 필요 없이 몸속에 있는 병변을 치료할 수 있다.

자궁근종의 종류와 크기에 따라 시술시간은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시술 시간은 1~2시간 정도 소요된다.

또한 임신과 출산을 고려하고 있는 여성들에게도 적용이 가능한 자궁근종 치료법이다.

 

Tip1. 점점 커지는 자궁근종, 근데 왜 병원에서는 지켜보자고만 하나요?

예전에는 자궁근종 치료가 자궁을 들어내는 수술 밖에 없었기 때문에 바로 수술을 하기 보다는 지켜보면서 상황 변화에 따라 대처를 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하이푸 시술을 통해 자궁을 보존하면서 더 나빠지거나 더 커지기 전에 안전하게 치료를 하실 수 있다.

 

Tip 2.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왜 치료가 필요한가요?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은 여성호르몬에 반응하는 질환으로 자연적으로 없어지지 않고 폐경까지 질병이 진행되어 심해지며, 폐경 이후에도 여성호르몬에 영향을 주는 보조식품 복용이나 환경호르몬으로 커지는 경향이 있어 폐경 후에도 출혈이 지속되기도 한다. 또한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이 심해질수록 난임과 불임 유산 및 조산을 야기하며, 자궁근종의 직경이 5cm 이상 될수록 근종 내 악성화의 빈도와 확률이 증가한다.

 

Tip 3.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왜 하이푸 치료인가요?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의 기존치료는 수술적인 자궁근종 절제수술이나 자궁적출수술이며, 수술적인 치료 시에는 전신마취와 절개를 해야 하고 자궁적출시 자궁적출의 후유증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자궁적출은 최후의 치료이므로, 선택 시에는 다시 되돌릴 수 가 없다. 그러나 하이푸 치료는 비수술적인 최신치료로 전신마취나 절개가 없고,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 병변만 치료하여 자궁을 보존함으로써 자궁적출의 후유증을 피할 수 있다. 자궁적출을 피하고 병변만 치료하고자할 때 전신마취와 절개를 하는 근종절제수술과 치료효과는 같으면서 마취와 절개를 피하는 비수술적인 하이푸 치료가 장점이 크다.

 

Tip 4.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왜 지금 하이푸 치료가 필요한가?

건강을 유지 증진하고자하는 의학의 방향은 예방과 조기진단 조기치료가 중요하다. 과거 위암의 경우 개복과 위전절제를 했었다면 점점 조기진단이 되어 복강경으로의 일부절제나 위내시경으로도 치료가 가능해진 것처럼, 자궁근종의 경우 개복과 적출수술이 주요한 치료였으나 비수술적인 하이푸 치료로 근치적인 치료가 가능해졌다.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이 진행되면 난임 불임 유산과 조산 및 악성화의 증가, 환경호르몬 등으로 폐경 후에도 진행되는 경과를 보이므로 조기에 크기가 작고 병변이 심하지 않을수록 하이푸 치료의 효과가 좋으며 회복이 빨라 신체적인 부담의 위험성을 줄여줄 수 있다.

 

고국 방문 의료 상담 및 예약, 의료관광 휴람의 전반적인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  및 문의는 휴람 해외의료사업팀 김수남 팀장에게 하면 된다.

◎ Kakao ID : huramkorea

◎ 미국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

◎ 직통 전화 : 010-3469-4040     이메일 : [email protected]

 


한국직통
070-4141-4040
미국/캐나다 무료전화
1-844-364-8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