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에 더 괴로워 “알레르기 비염” & “천식”

환절기

요즈음은 야외활동 하기가 참 좋은 날씨이다. 그러나 이러한 좋은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소수의 분들은 호흡기질환으로 고통을 받는 분들도 있다.

이번주 휴람 의료정보에서는 호흡기 질환 중 “알레르기 비염”과 “천식”에 대해서 휴람 네트워크 중앙대학교병원의 도움을 받아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알레르기 비염은 각종 알레르기 질환 중 가장 흔하면서도 치료를 해도 잘 낫지 않고 장기간 앓게 된다. 대표적으로 재채기, 물 같은 콧물, 코 막힘, 코 가려움증의 증상을 보인다. 진찰을 해보면 코 점막이 부어 있거나 창백해 보이기도 하고, 점액성 분비물이 점막에 많이 붙어 있거나 코 안에 혹 같이 생긴 비용종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혈액검사를 통해 알레르기의 주된 염증 세포인 호산구가 증가한 것을 확인하거나, 알레르기 항원유발 검사또는 피부반응 검사를 통해서도 알레르기 비염을 진단할 수 있다.

알레르기 소인이 있는 사람이 외부의 특정 항원에 노출되면 알레르기가 없는 사람에 비해 과민하게 염증 반응을 일으키게 된다. 이러한 특정 항원으로 봄철의 꽃가루, 실내 집먼지, 집먼지 진드기, 애완동물의 털, 바퀴벌레 항원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다. 알레르기를 자가 예방하는 방법은 이러한 항원을 없애거나 노출을 회피하는 것이다. 특히 도심과 같은 대기오염이 심한 지역에서는 자동차 배기 가스, 기타 매연 속에 비특이적으로 알레르기를 악화시키는 기체가 많이 들어 있어 주의를 요한다.

황사나 미세먼지도 알레르기 비염이나 기관지 천식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황사나 미세먼지 지수가 높은 날에는 외출을 되도록 삼가고, 외출 후에는 깨끗하게 몸을 씻어야 한다.

알레르기 비염을 앓고 있는 사람은 원인 항원을 알고 이를 피해야 한다. 예민한 코 점막을 자극하는 각종 자극성인 냄새 또는 새로운 집, 새 가구를 들여왔을 때 나는 냄새, 음식물 타는 냄새, 찬 바람 등에 대해서도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은 예방법이다.

알레르기 비염의 치료는 점막의 부종을 가라 앉히고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시키는 약물을 투여해 볼 수 있고 코에 대한 국소 분무 요법이나 전신 면역 치료, 수술까지 해 볼 수 있다.

알레르기 비염이 있는 사람들이 기침이 잘 낫지 않고 오래 지속될 때에는 알레르기성 기관지 천식이 함께 있을 가능성도 있고 기타 다른 안질환이나 결막염 등에 대해서도 신경을 써야 한다.

 

천식은 기도의 만성 알레르기성 염증 질환으로 인구의 약 10%이상이 앓고 있을 만큼 매우 흔하다. 기관지 폐색이 반복적으로 일어나 발작적인 호흡곤란과 천명을 주요 증

상으로 한다

천식에 근본적이고 필수적인 예방법은 발생에 관여하는 여러 가지 원인물질과 기도염증 및 급성 기도수축을 유발하거나 증폭시키는 기여인자 및 방아쇠 인자들을 진단하고 확인하여 회피하거나 조절하는 것이다.

기여인자는 천식의 소인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원인물질에 노출되었을 때 천식의 발생을 촉진시킬 수 있는 것으로 이들은 천식의 발생을 증가시키고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대기오염이나 미세먼지 등의 공해뿐만 아니라 실내에 있는 자극성 물질도 공기오염으로서 천식을 악화시키는 기여인자로 작용한다. 흡연은 천식 발생을 유발하고, 간접흡연 시에도 기도점막을 자극하여 기침, 가래 및 천명과 같은 하부기도 증상이 나타나며, 특히 소아에게 문제가 된다.

악화 인자(방아쇠 인자)는 기관지 천식이 있는 환자에서 기도의 평활근 수축을 일으켜 천식증상을 일으키며, 악화시키는 인자를 말한다. 중요한 방아쇠 인자에는 원인물질과 대부분의 기여인자가 포함된다. 그리고 이외의 악화인자에는 갑작스런 심한 운동도 천식 발작을 일으키고, 과호흡, 찬공기, 자극성 가스, 기상변화, 감정변화가 포함되는데, 이들은 천식 발병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일단 천식이 발병한 환자에서 호흡곤란, 기침, 가래 등의 증상을 일으키고 악화시킨다. 비염, 부비동염, 비용, 위식도역류가 천식을 악화시킬 수 있고, 많은 여성 천식 환자들이 월경 전이나 월경 기간 동안 천식이 악화되는 것을 호소하기도 한다.

천식은 완치가 어렵다고들 알고 있는데, 대부분의 환자에서 충분히 조절이 잘 되고 많은 환자들은 약이 없이도 정상적인 활동이 가능할 수가 있다. 그러므로 정확한 치료를 통하여 천식을 조절하고 유지하여야 한다.

필요에 따라서 환경관리 및 회피요법, 약물요법, 면역요법을 적절히 배합하여 총괄적인 관리로 복합적인 악제 치료와 개개 환자의 특수화되고 선택된 치료법을 시행하여야 한다.

 

고국 방문 의료 상담 및 예약, 의료관광 휴람의 전반적인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 및 문의는 휴람 해외의료사업팀 김수남 팀장에게 하면 된다.

 

◎ Kakao ID : huramkorea

◎ 미국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

◎ 직통 전화 : 010-3469-4040 이메일 : huram@hura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