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관절 수술 필요한 환자들에게 마코로봇 관절수술로 맞춤형 치료 가능해!

세란병원 궁윤배 부장 (1)

– 고령화에 따라 퇴행성 질환의 환자 수는 꾸준히 증가
– 로봇 인공관절 수술을 통해 관절 건강 효과적으로 지킬 수 있어

우리는 일반적으로 몸에 이상 증상이 나타났을 때 가까운 병원을 찾기 마련이다. 진료를 통해 아픈 곳의 원인을 찾아 정확한 치료를 받고,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때로는 아파도 그러려니 하고 참고 버티려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곤 한다. 노화에 따라 발생하는 퇴행성 질환의 증상이 나타났을 때이다.
많은 우리네 부모님들은 무릎을 두드리고, 밤새 파스를 붙이며, 끙끙 앓는 소리를 내실지언정 병원을 찾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나의 질환으로 인식하기 보다는 늙어서 누구나 다 그런다고 생각하시고, 치료 받아 봤자 효과가 없다고 생각하시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처럼 부모님들이 치료를 미루는 와중에도 퇴행성 관절염 증상은 심해지기 마련이다. 특히, 무릎관절은 우리가 서고, 걷고, 달리고, 앉는 대부분의 동작을 담당하는 만큼 손상되었을 때 생활에 오는 불편함도 커지기 마련이다.

이번 주 휴람에서는 평균 수명이 늘어날수록 함께 늘어나는 퇴행성 질환 중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 퇴행성 관절염에 대해 휴람 네트워크 세란병원 궁윤배 부장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다.

● 퇴행성 관절염은 정확히 어떤 질환을 말하는 것인가?
관절은 몸을 움직이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기관으로서 관절과 관절 사이에는 젤라틴 형태의 연골이 있어 뼈를 보호하고, 관절의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한다. 이러한 관절의 연골이 노화에 의해 닳아 없어지거나, 외부 충격, 연골의 변화로 인해 질환이 발생하는 것을 퇴행성 관절염이라 말한다.
퇴행성 관절염의 가장 흔한 증상이자 초기 증상으로는 통증을 들 수 있으며, 방치되어 악화되었을 경우 다리가 O자형으로 휘는 변형이 나타나기도 한다.

● 퇴행성 관절염의 치료 과정은 어떻게 되나?
퇴행성 관절염은 치료가 시작되는 시기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치료 시기에 따라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증상이 나타난 초기에 치료를 시작한다면, 생활 관리를 비롯해 주사 치료나 약물 치료, 물리 치료, 운동 치료 등을 통해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고, 악화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퇴행성 관절염이 중기를 넘어섰을 때는 수술적인 방법으로 치료를 하게 된다.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는 인공관절 수술을 들 수 있다. 인공관절을 통해 증상을 개선 시킬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이 가능하도록 도움을 준다. 이 같은 치료 효과로 인해 중기 이후의 퇴행성 관절염 환자들에게는 거의 유일하다고 할 수 있는 치료 방법이기도 하다.

● 인공관절 수술의 방법으로는 어떤 것이 있나?
인공관절 수술은 제 기능을 상실한 연골 부위를 인체에 무해한 물질로 대체하여 안전하면서 관절의 운동성을 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향상시키는 치료법을 말한다. 인공관절 수술이라는 하나의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그 종류는 다양하다. 내비게이션 인공관절 수술과 같이 많은 이들에게 알려져 있는 방법이 있는가 하면, 2000년대에 도입된 로봇관절 수술과 같이 최신 치료법 등 다양하다.
특히, 최근 안전성과 효과면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 치료법으로 ‘마코로봇 관절수술’을 들 수 있다. 한국에서는 세란병원이 최초 도입을 하였지만, 이미 세계적으로는 미국, 호주, 영국, 이탈리아 등 20여개국에 도입되어 우수성이 인정된 치료방법이다.
마코로봇 관절수술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환자 맞춤형 인공관절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인공관절 수술의 경우 아무리 정밀한 검사를 통해 인공관절을 제작하였다 하더라도 실제 수술의 과정에서는 약간의 차이가 날 수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마코로봇 관절수술은 수술 과정에서 확인 되는 미세한 차이를 즉석에서 반영하여 환자 맞춤형 인공관절 수술이 가능하도록 하는 장점이 있다.
또한, 미세한 차이까지 조정하여 맞춤형으로 수술이 진행되는 만큼 수술 후 일상 생활에 적응하는 시간이 짧으며, 보다 자연스럽고, 편안한 생활을 이어갈 수 있다는 것에 특징이 있다.
평균 수명의 증가, 과도한 영양 섭취로 인한 비만 인구 증가 등으로 인해 관절 관련 질환은 꾸준히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퇴행성 질환 관련 환자들은 다른 질환과 비교해 지속적인 증가를 보이고 있다.
이 같은 퇴행성 질환들은 방치할수록 증상이 더욱 악화되고,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는 특징이 있는 만큼 빠른 치료와 관리를 통해 행복하고 편안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퇴행성 관절염 및 그밖의 휴람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휴람 해외의료사업부 김 수남팀장에게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도와드릴 것입니다.

휴람이 상담부터 병원선정 – 진료예약 – 치료 – 사후관리까지 보호자로서 도와드릴 것입니다.
 Kakao ID : huramkorea
 미국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
 직통전화 : 070-4141-4040 / 010-3469-4040
 이메일 : huram@hura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