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검진 및 수술과 보조치료

유방암검진 및 조기치료

유방암은 유방 안에 악성종양이 생긴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 여성 10만명 가운데 유방암 환자는 75명으로 갑상선암에 이어 2번째로 여성 암환자의 발생률이 높다.
특히 환자의 68.1%가 40~50대이며, 발병률 또한 해마다 높아지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번 주 휴람 의료정보에서는 이처럼 발병율이 높은 질환 중 하나인 유방암에 대해서 휴람 네트워크 중앙대학교병원의 도움을 받아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유방암 검진
유방암은 조기 진단시 치료 효과 및 비용 면에서 큰 이득을 보이므로 국가 건강검진의 대상이 되고 있다. 유방암 검사에 앞서 자각 증상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한데, 증상이 있어 내원하는 유방암 환자의 80%는 우연히 자신의 유방에서 덩어리가 만져짐으로써 발견된다. 처음에는 통증이 없고 잘 움직이며 주위와 경계가 명확하게 구별되는 종괴가 만져지다가, 종괴가 진행되면 주위 조직과 유착되어 잘 움직이지 못하고 피부나 흉벽에 고정되며, 피부 또는 유두의 함몰을 초래하고, 더욱 진행되면 피부의 궤양·통증·발적과 겨드랑이에 멍울을 동반하게 된다. 그 외에 유방암 자각 증상 중 두 번째로 흔한 것은 유두분비로, 약 70% 이상에서 혈성 분비물이 나온다. 유방암 조기 진단을 위해서는 20세 이상부터 매달 자가검진을 하고, 2년에 한번 전문의에 의한 유방 진찰을 권고하며, 35세 이후부터 매달 자가검진, 매년 전문의에 의한 유방 진찰 및 2년에 한번 유방 촬영을 권고한다.

유방은 연부조직으로 유방 촬영(Mammography), 유방 초음파(Ultrasound), 유방 MRI등의 검사를 시행하게 된다. 유방 촬영술은 조기 유방암을 진단하는데 필수적인 검사이다. 유방 촬영 시 비대칭 또는 종괴의 경계면이 삐죽삐죽하면 암을 강력히 의심할 수 있으며, 조기 유방암 특히 관상피내암의 특징적인 소견인 미세석회의 발견은 주로 이 검사에서 가능하므로 조기 진단에 빠질 수 없는 검사이다. 유방 초음파는 낭성종양과 고형 종양을 구분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되며 젊은 여성에서 유방조직의 밀도가 높아 유방 촬영술에서 종괴를 관찰하기 어려울 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젊은 여성의 유방암 발생이 많을 경우에는 아주 유용하다. 초음파나 유방 촬영 시 이상 소견이 보이면 세침 흡인 세포검사, 총을 이용한 조직검사, 맘모톰 조직검사 등의 조직검사를 통해 정밀 검사가 진행될 수도 있다.

유방암의 수술과 보조치료
유방암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의 진찰과 유방 초음파, 유방 MRI 등의 검사를 통해 종양의 위치와 크기 등을 파악하고, 외과적 수술, 약물요법, 방사선 치료 등 환자에 맞는 치료법을 선택한다. 외과적 수술은 유방암 치료에 가장 기본적인 치료방법이다. 유방암 수술은 유방에 대한 수술과 액와부(겨드랑이)에 대한 수술로 나눌 수 있다. 유방 수술은 유방전체를 제거하는 유방 전절제술과 유방의 모양을 최대한 살리며 수술하는 유방 보존 수술이 있다. 종양의 크기가 작고 전이가 없을 시 최대한 환자의 유방을 보존하면서 종양만 제거하는 수술이다. 유방암 수술과 동시에 환자 자가 조직을 이용한 유방 보존 수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하지만 유방 보존 수술을 하는 경우에도 유방 모양의 변형이 생기는 경우가 많아, 최근에는 유방의 모양을 보존하면서 미용적인 효과도 얻을 수 있는 유방암 성형수술(Oncoplastic Surgery)을 많이 시행하고 있다.

액와부(겨드랑이) 수술은 유방암 수술 시 전이를 막기 위해 시행한다. 액와부 림프절 전체를 제거하는 액와부 림프절 곽청술과 림프절 일부만 제거하여 전이 여부를 검사하는 감시림프절 생검수술 방법이 있다. 최근 액와부 림프절 곽청술로 인한 림프부종 등의 합병증을 줄이기 위해 겨드랑이 림프절 전이가 없는 환자에게는 액와부 감시림프절 생검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표준 치료법으로 자리잡고 있다. 약물요법은 유방암 수술을 한 후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보조요법과 암이 어느 정도 진행된 환자의 수술 전에 투여, 암의 크기를 줄이고 투여되는 약제에 대한 유방암의 반응 정도를 알아보는 수술전 항암화학요법이 있다. 유방 보존 수술을 받은 환자의 경우 방사선 치료를 함께 시행하는 것이 표준요법이다.

“유방암” 및 그 밖의 휴람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휴람 해외의료사업부 김 수남팀장에게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도와드릴 것입니다.
휴람이 상담부터 병원선정 – 진료예약 – 치료 – 사후관리까지 보호자로서 도와드릴 것입니다.
 Kakao ID : huramkorea
 미국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
 직통전화 : 070-4141-4040 / 010-3469-4040
 이메일 : huram@hura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