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쉬어도 계속 피곤하다면? 만성피로증후군 의심

– 피로로 진료 받는 환자수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 남성보다 여성이 많아
– 심한 피로 장기간 이어지며 일상에도 방해 받는다면 ‘만성피로증후군’ 의심
– 피로를 유발하는 원인질환을 찾아 치료, 충분한 휴식과 가벼운 운동 병행

해외동포분들을 상담하다 보면 대다수의 고객께서 특별한 이상은 없는데 피곤하다는 말씀들을 많이 하신다.
가볍게만 생각한 피곤, 그런데 이러한 피로가 만성피로증후군 일 수도 있다는 사실, 이번 주 휴람에서는 휴람 네트워크 H+양지병원의 신정호과장의 도움을 받아 만성피로증후군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아침 저녁으로 기온이 크게 떨어지면서 10도 이상의 일교차를 보이는 날씨가 지속되고 있다. 여기에 일조량도 감소하고 미세먼지까지 찾아오면서 신체리듬의 불균형과 면역력 저하로 피로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런데 이처럼 환절기 환경 변화로 인한 일시적인 증상이 아니라 특별한 이유 없이 장기간 피로가 지속된다면 만성피로증후군이 아닌지 의심해봐야 한다. 만성피로증후군은 일상적인 활동을 어렵게 할 정도의 만성피로를 일으키는 여러 징후들을 통칭하는 말인데, 실제 그 피로로 진료를 보는 환자수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피로를 단순한 컨디션 저하로 여기며 질병으로 의식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만성피로증후군으로 심한 피로감이 지속되면 일상생활에도 크게 지장을 받을 수 있다.
특히 피로는 성인에게는 물론이고 청소년과 어린이에게도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므로 남녀노소
불문, 비정상적인 피로감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 봐야 한다.

– 충분한 휴식 취해도 극심한 피로가 지속되는 만성피로증후군
일반적인 피로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해소되지만 만성피로는 잠을 자거나 휴식을 취해도 피로감이 쉽게 가시지 않는 특징이 있다. 또 자주 우울해지고 의욕이 없어지며, 온몸의 근육이 아프고 무겁게 느껴지며 무기력한 상태가 지속된다. 특히 이런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어 일상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하거나 두통, 근육통, 불면증, 기억력 및 집중력 감퇴가 동반된다면 만성피로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다.

만성피로는 주로 40대 이상에서 그리고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쉽게 나타난다. 중장년층의 경우 만성피로가 당뇨, 간질환, 심혈관질환 등 만성질환의 증세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특히 가사일이나 육아에 시달리는 40대 이상 주부들이라면 관절염, 우울증 등 증상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으므로 증상이 있다면 조기에 검진을 받아야 한다.

한창 사회활동이 많은 20~30대 학생이나 직장인도 만성피로증후군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 특히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은 직장인이라면 목이나 어깨 통증, 소화불량 등 위장장애가 동반될 수 있으며, 심하면 기억력과 집중력이 떨어지면서 일상적인 업무에도 지장이 생길 수 있다.

성인뿐만 아니라 10대와 아동들도 지속적인 피로감에 노출되는 경우가 있다. 특히 자기 표현이 부족한 아동은 피로감으로 학교에 가기 싫어한다든가 이유 없는 짜증을 내고 야뇨증이나 수면장애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으므로 부모의 관찰이 중요하다. 또한 학업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중고생들은 만성피로로 집중력과 기억력에 영향을 받아 학습 능률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피로 증상이 있다면 꼭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

– 피로 유발 원인 살피고 가벼운 운동과 충분한 휴식으로 체력 키워야

만성피로증후군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피로를 일으키는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야 한다. 우선 만성피로의 원인이 특정한 질환 때문은 아닌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만성피로를 유발하는 질환은 빈혈, 당뇨병, 갑상선 질환, 신부전증, 고혈압, 갱년기 질환 등이 있다.

또 신경안정제, 소염진통제, 항경련제 등 약물 사용과 알코올이나 니코틴 중독도 만성피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피로를 없애려면 원인 질환에 대한 치료부터 시작해야 한다. 만약 질환에 의한 것이 아니라면 각 환자의 상태에 따라 항우울제를 투여하거나 수면장애가 있는지 살펴 불면증 치료를 진행하기도 한다.

만성피로증후군에서 벗어나려면 생활 습관 개선도 필요하다. 피로가 오는 원인은 체력적인 부분이 크기 때문에 휴식을 취하면서 운동을 병행해 바닥난 체력을 끌어 올려야 한다. 그러나 체력을 키우겠다고 갑작스럽게 강도 높은 운동을 하면 오히려 피로감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처음에는 가벼운 산책부터 시작해 점차적으로 운동의 강도를 높여주는 것이 좋다.

TIP. 만성피로 이기는 생활습관
1. 잠들기 전 스마트폰 사용은 금물! 수면의 질 높이기
2. 가벼운 산책부터 운동의 강도를 높여 체력 기르기
3. 흡연자는 금연 실천, 음주도 가급적 피하기
4. 비만 역시 피로의 원인! 적정 체중 유지하기
5. 카페인 의존은 금물! 수분, 비타민, 미네랄 충분히 섭취하기

“만성피로증훈군” 및 그 밖의 휴람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휴람 해외의료사업부 김 수남팀장에게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도와드릴 것입니다.
휴람이 상담부터 병원선정 – 진료예약 – 치료 – 사후관리까지 보호자로서 도와드릴 것입니다.
 Kakao ID : huramkorea
 미국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
 직통전화 : 070-4141-4040 / 010-3469-4040
 이메일 : huram@hura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