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후성심근증 => 조금은 낯선 심장 질환…

비후성심근증 사진

조금은 낯선 심장 질환, 강심장이라고 해서 좋은건 아니예요!

휴람 의료정보에서는 보통 사람보다 심장이 커져 나타나는 증상을 나타내는 비후성심근증에 대해 중앙대학교병원의 도움을 받아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고자 한다.

 

‘비후성심근증’은 선천적으로 심장 근육이 지나치게 두꺼워 심장의 기능을 방해하는 질환이다. 이 질환을 가진 사람 중 일부는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는 남들보다 운동을 잘해 운동선수로 활동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격렬한 경쟁운동을 할 경우, 심하면 사망에까지 이르게 된다. 후덥지근한 여름이 지나가고 운동하기 좋은 신선한 가을 날씨에 비후성심근증 환자는 운동을 해도 되는 것일까?

 

▶ 비후성심근증 질환을 가진 사람은 격렬한 경쟁운동 삼가야

2004년 10월 브라질의 축구 선수 세르지뉴가 경기 중 갑자기 쓰러져 사망한 뒤, 부검을 해보니 심장이 정상인보다 2배 이상 커져 있었고, 심장벽도 매우 두꺼워 사망원인이 ‘비후성심근증’으로 진단됐으며, 2000년 심장마비로 뇌사가 됐다가 2010년 사망한 프로야구선수 고 임수혁 씨도 비후성심근증 의심으로 알려져 있다.

이렇듯 젊은 사람이 운동 중 돌연사 하는 것은 대부분 심장 이상이 그 원인인데, 비후성 심근증, 관상동맥의 선천성 기형, 부정맥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좌심실 근육이 정상보다 두꺼워지는 선천적 질환인 비후성심근증이 있는 사람이 격렬한 경쟁운동을 할 경우 위험한 상황이 초래될 수 있다.

일반인들은 심장 근육이 두꺼워지면 ‘강심장’이 되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제로 그렇지 않다. 심장은 1분에 60〜80번씩 펌프질을 해서 온몸으로 피를 뿜어 보내는 역동적인 장기로, 심장의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지면 피가 뿜어져 나가는 출구가 좁아지게 되고 심장은 필요한 혈액을 좁은 구멍으로 보내기 위해 더 강하게 수축하려 한다. 이 때 승모판막과의 상호작용으로 혈액의 출구는 더욱 좁아지는 악순환이 발생해 호흡곤란, 가슴통증, 어지러움, 실신 또는 심한 경우 사망에까지 이르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비후성심근증 환자는 상호경쟁을 유발하여 운동 강도가 지나치게 올라 갈 수 있는 축구, 농구와 같은 운동이나 급격히 높은 강도의 심박출량이 요구되는 단거리 달리기, 지속적으로 심박출량이 요구되는 장거리 달리기 등의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환자 본인에게 어느 정도의 운동이 적당한지는 전문가와의 상담과 점진적으로 운동량을 늘려가며 관찰하여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전문화된 기관에서 적절한 약물유지요법, 필요시 수술적 치료 고려

만약 직계가족 중 돌연사 사례가 있거나, 비후성심근증을 앓은 환자가 있다면 미리 심장 초음파 등의 정밀검사를 통해 질환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운동 중이나 운동 직후에 흉통이나 어지럼증, 맥박 이상이 느껴지거나 속이 울렁거리고 지나치게 숨이 차오르면 지체 없이 전문의를 찾아 진료를 받아야 한다.

비후성심근증으로 진단되면 치료를 위해서 전문의 처방에 따라 우선 베타차단제나 항부 정맥제 등 적절한 약물을 복용해야 한다. 그런데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두꺼워진 심장근육으로 인해 심장에서 피가 뿜어져 나가는 ‘혈액 유출로’가 폐쇄된 환자의 경우에는 수술적 방법으로 두꺼워진 심장 근육을 잘라내는 ‘심근절제술’을 고려해야 한다.

심근절제술은 가슴 앞쪽 한 뼘 이하의 작은 절개를 통해 대동맥 판막 아래쪽의 근육을 엄지손가락 크기 정도로 잘라내는 방법으로 평균 일주일 정도의 입원이 필요하고 2~3주 후에는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증상을 호전시키는 것은 물론 부정맥, 급사의 위험을 줄여 장기생존율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며 수술 성공률 또한 상당히 높은 편이다.

 

Check Point!

이러한 경우에는 비후성심근증을 의심하세요!

* 빠르게 걷거나 언덕, 계단을 오를 때 남들보다 숨이 차고 가슴이 아프다.

* 가족 중에 비후성심근증으로 진단받은 사람이 있다.

* 가족 중에 돌연사한 사람이 있다.

 

고국 방문 의료 상담 및 예약, 의료관광 휴람의 전반적인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  및 문의는 휴람 해외의료사업팀 김수남 팀장에게 하면 된다.

◎ Kakao ID : huramkorea

◎ 미국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

◎ 직통 전화 : 010-3469-4040     이메일 : huram@hura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