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질 근질 가렵고 성가신 “무좀” 치료와 예방법

무좀 사진

누구나 무좀으로 인한 가려움증으로 짜증나는 일을 경험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무좀에 대해 적극적인 치료를 하는 이는 많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번주 휴람에서는 피부과로 유명한 휴람 네트워크 중앙대학병원의 도움을 받아 무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무좀은 백선균 또는 피부사상균이라는 곰팡이가 피부각질층, 모발, 손발톱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피부질환이다. 발생부위에 따라 두부백선, 체부 백선, 완선(고부 백선), 수발 백선,안면 백선, 수부 백선, 족부 백선, 조갑 백선등으로 분류한다.

 

무좀 치료는 온 가족이 함께

무좀은 잦은 재발로 인해 잘 치료되지 않는 병으로 인식된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치료 후 증상이 호전되기 시작하면 금세 치료를 중단하기 일쑤다. 이렇게 증상이 없어졌다고 균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치료를 중단하게 되면 완전히 죽지 않은 곰팡이에 의해 다시 무좀이 발생한다.

또한 신체 여러 부위에 무좀이 있는 경우엔 모두 함께 치료해야 하는데 손, 발톱 무좀과 같이 치료기간이 긴 무좀까지 같이 치료하지 않고 발무좀 증상만 호전되었다고 치료를 중단하게 되면 손, 발톱에 남은 곰팡이에 의해 다시 무좀이 발생하고 악화될 수 있다.

무좀 치료시에는 항진균제가 치료의 기본이 된다. 항진균제는 크림이나 연고, 네일라카, 스프레이형, 파우더형 등 다양한 제형의 외용제와 먹는 약으로 구분되며, 무좀의 발생 부위와 범위, 증세에 따라 사용하는 약제의 종류 및 투여기간이 다르다.

국소 항진균제는 1일 2회씩 병변은 물론 그 주변부까지 충분히 넓게 도포하고, 급성 염증이나 2차 감염이 있으면 습포치료와 항생제치료를 시행해 염증과 감염을 가라앉힌 후 진균 감염에 대한 치료를 해야 한다. 각질층의 비후가 심하면 살리실산(2〜%)이나 요소연고를 사용하여 각질을 제거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증세가 약하거나 손발에만 무좀이 있을 때에는 외용제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하나, 증세가 심하거나 손, 발톱까지 감염됐다면 경구 항진균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발톱무좀 레이저로 치료

무좀 중 손발톱무좀은 발톱이나 손톱에 진균이 감염되어 손발톱이 두꺼워지고, 유백색 혹은 황갈색으로 변색되는 질환이다. 방치하면 모양의 변형이 오거나 다른 신체 부위에 감염될 위험도 있다.

손발톱무좀에 감염된 경우에는 국소치료와 전신치료를 생각해 볼 수 있다. 국소치료로는 항진균제 도포, 외과적 치료, 광역동 치료 등이 있고, 전신치료제로는 경구 항진균제가 있다. 손발톱의 경우 국소 약물의 침투가 어려워 항진균제 도포법 만으로 완치되긴 힘들고 경구 항진균제를 권유받게 된다. 하지만 고혈압, 당뇨병, 간질환 등을 가진 환자들의 경우

간손상이나 약물상호작용에 의한 부작용 등의 우려가 있어 경구약 복용이 어려운 경우가 종종 있다. 이외에도 손발톱을 제거하는 외과적 수술치료의 경우에는 영구적인 발톱변형을 유발할 위험성이 있고 제거 후에도 지속적인 항진균제의 치료가 병행되지 않으면 재발하는 경우가 흔하여 선뜻 치료법으로 적용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최근에는 레이저를 이용하여 손발톱무좀의 색조변화를 개선시키고 진균의 성장을 억제시키는 기전으로 무좀치료에 적용하기도 한다. 완치가 어려운 손발톱무좀을 레이저 치료만으로 획기적으로 낫게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기존 치료와의 병합요법을 통해 비교적 안전하고 보다 빠른 치료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단 점에서 고려할 만한 치료법이다.

 

 

◆ 무좀을 예방하려면 이것만은 체크! ◆

 

–  발을 하루 1회 이상 깨끗하게 씻고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  에는 더 자주 씻는 게 좋다.

–  씻은 후에는 발가락 사이까지 완전히 말리고 건조하게 유지한다.

– 여름철에는 꼭 끼는 신발보다 샌들이나 통풍이 잘되는 신발을 신는 것이 좋다

–  양말은 면양말을 신어 땀흡수가 잘 되게 하고, 젖은 양말은 즉시 갈아 신는다.

–  가급적 집 안에서는 맨발로 지낸다.

–  자주 신는 신발을 두세 켤레 마련해서 번갈아 가며 신는 게 좋다

 

 

고국 방문 의료 상담 및 예약, 의료관광 휴람의 전반적인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  및 문의는 휴람 해외의료사업팀 김수남 팀장에게 하면 된다.

◎ Kakao ID : huramkorea

◎ 미국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

◎ 직통 전화 : 010-3469-4040     이메일 : huram@huram.kr